자동차 점검 및 교환주기
T-GDI엔진 표준표
자동차 점검(배출가스 제어관련 항목) | ○ : 점검, 보충, 조정, 청소 또는 필요시교체 ● : 교체 ◑ : 최초 이후 교체주기 ◎ : 최초 이후 점검주기 ★ : 외국 표준 교환 주기 | ||||||||||||||||
주행거리(Km) | |||||||||||||||||
점검항목 | 일상점검 | 10,000 | 15,000 | 20,000 | 30,000 | 40,000 | 50,000 | 60,000 | 70,000 | 75,000 | 80,000 | 90,000 | 100,000 | 120,000 | 160,000 | 200,000 | 비고 |
엔진오일및 오일필터 | ○ | ● | ★ | 12개월 | |||||||||||||
엔진오일점검(연료부족 경고등 점등시 즉시 주유) | ○ | ||||||||||||||||
더블 클러치 변속기 오일 | ○ | ○ ● |
48개월, 무교환 가혹조건 10만Km | ||||||||||||||
브레이크액 | ○ | ● | 보충 | ||||||||||||||
구동벨트(압터네이터, 워터펌프, 에어컨 벨트류)장력, 마모상태 | ◎ | ○ | 최초72개월 이후24개월 | ||||||||||||||
연료필터 | ○ | 출력저하, 시동저하시교환 | |||||||||||||||
연료라인 및 연결부누수 | ○ | ||||||||||||||||
냉각수량 점검 및 교체 | ○ | ◑ | ● | 최초 :10년 이후 : 2년 | |||||||||||||
밸브 간극 점검, 조정(T-GDI 엔진) | ○ | ||||||||||||||||
연료호스 증발가스 호스, 연료 주입구캡 | ○ | ||||||||||||||||
각 진공호스 | ○ | ||||||||||||||||
에어클리너 필터 | ○ | ● | |||||||||||||||
점화플러그 | ○● | ● | 통상 16만Km교환 | ||||||||||||||
캐니스터 | ● | ||||||||||||||||
터보 측 진공호스(인터쿨러,인/안웃호스, 에어 인터그 호스)손상 및 장착(유,무)상태 | ○ | ||||||||||||||||
엔진 부조시 점검 | ○ | ||||||||||||||||
시동 불능시(재시동 3회 이내 제한) | ○ | 3회 이상 무리하게 작동하지 말것 | |||||||||||||||
각종 오일 누유, 냉각장치의 누수 여부 | ○ | ||||||||||||||||
배터리 상태 | ○ | ||||||||||||||||
각종 전기장키 점검 | ○ | ||||||||||||||||
타이어 공기압, 마모상태 | ○ | ||||||||||||||||
타이어 위치 교체 | ● | 앞타이어뒤로 보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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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호스 및 라인의 누유, 파손여부 | ○ | ||||||||||||||||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 ○ | ● | ● | 드럼7만Km 상태에 따라 교환 | |||||||||||||
조향계통 작 견결부, 기어박스, 부트 손상여부 | ○ | ||||||||||||||||
드라이브 샤프와 부프 | ○ | ||||||||||||||||
휠 너트의 조임상태 | ○ | ||||||||||||||||
배기 파이프(머플러_ 청소 및 조임 상태) | ○ | ||||||||||||||||
브레이크 폐달 유격 | 상시 점검 및 수정 | ||||||||||||||||
현가장치의 점검(볼트 및 너트 조임 토크) | ○ | ||||||||||||||||
로워암 볼 조인트 점검 | ○ | ||||||||||||||||
도어체커, 각 장금장치, 작 힌지부 점검주유 | ○ | ||||||||||||||||
앞비퀴 정렬상태 | 상시 점검 및 수정 | ||||||||||||||||
공조장치용 에어필터 | ● | ||||||||||||||||
에어컨 냉매 점검 | 12개월에 | ||||||||||||||||
작동 상태의 점검 | 12개월에 | ||||||||||||||||
뒤 디퍼런셜 오일(4WD) | ○ | ● | 가혹조건일경우교환 | ||||||||||||||
트렌스퍼케이스오일(4WD) | ○ | ● | 가혹조건일경우교환 | ||||||||||||||
프로펠러 랴프트 청소, 그리스 점검 및 주유, 볼트 재조임 | ○ |
※ 참고
그동안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오일 교환주기...외국표준보다도 우리나라는 짧은 교환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국산 오일이 외국에서 생산되는 오일보다 우수하거나, 동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왜 그런지 모르게 짧아요.
또 신차는 1천Km교환해주어야 한다것이 일반 적이지만 사실인가?
의문이 생기도 합니다.
외국 표준에는 신차든 아니든 상관없이 각각의 차종에 나와있는 기준표에 따르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엔진오일인경우 가혹한 환경에 노출한 차에 한하여 7천5백Km에서 교환을 해주라고 합니다.
오일교환주기가 가솔린차보다도 경유차가 1.5배 더 길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아마도 모르고 있는 이가 더 많치 않을까 한다.
적정한 타협점을 75%로 보면 15,000Km로가 교환주기가 되겠네요.
경유차는 1.5배인 22,500Km로가 교환주기가 되겠네요.
위표에 보면 10,000Km로 되어 있지요.(한국표준)
5,000~6,000에 오일 교환하시분은 레이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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